알아보기/자동차

[자동차] 싼타페tm 배터리를 아주 저렴하게 교체해보자! (feat. 부산 퍼펙트상사)

적기적기 2024. 2. 13. 19:56
728x90
반응형

 

빨리빨리 바꿔줘야지 :: 싼타페tm 배터리 교체

 

부산 퍼펙트상사 배터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애지중지 몰고 있는 싼타페tm 모델의 배터리를 바꿔주려고 합니다.
 
싼타페tm 정비 이력으로,
18년 8월 출고, 10만 주행에 배터리 무교환입니다.
 
아주 잘 버텨줬지요.
(저는 장거리를 많이 타서 계속 타고 다녔는데, 시내주행 위주였으면 바로 방전됐을 거 같아요.)
 
사실 한 2개월전부터 바꿔줘야지 고민고민하다.
더 늦어지면 큰 일 나겠다 싶어서 바로 교체해 줬답니다.
 
그럼 바로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 싼타페tm 배터리?

출고 배터리로는 AGM90이 장착되어 있어요.
 
요즘은 90 모델이 나오지 않아서 95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호완이 된다면 전류가 높은 게 좋습니다!
 
 
여기서 AGM과 일반이 있는데,  AGM*이 조금 더 고성능 배터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는 유리섬유매트가 극판 사이에 있어 저항이 낮습니다.
그렇기에 충전 속도가 빠르고 ISG기능이 있는 차량에 주로 쓰입니다.
 
장점 : 배터리 수명이 길다(물론 운행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냉간시 시동에 도움을 준다.
 
단점 : 가격이 비쌉니다.
방전되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간단히 말해 Stop and Go 기능(ISG)이 있으시면 AGM 배터리를 쓰시면 됩니다.
(단, 가격이 저렴한 일반 배터리를 장착하시고 Stop and Go(ISG) 안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요즘은 ISG 기능이 없어도 AGM 배터리가 장착되어 출고된다니 그만큼 배터리의 성능이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유는 아마 전자 장비들이 많기 때문이겠지요??
 
일반이 가격이 2~3배 저렴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기도 하기에 기호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고민 없이 AGM 선택!
 

# 배터리 교체 시기(개인적 생각)

 
보통 5년 이내, 4~5만 km마다 교체를 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항상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기 때문에 본인의 운행 환경을 잘 생각해 보시고 교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여러 영상을 찾아본 결과, 장거리 운행을 자주 하는 차량의 경우 배터리의 효율이 시내주행 차량보다 좋았어요.
 
결론은, 예방 정비로 빨리빨리 바꿔주셔야 다른 기능들과 부품들이 고장 나지 않아요.
 
간단히 생각해 보아도, 열선시트/ 미션/ 스피커 등 모든 게 전기로 제어되는데...
전력이 부족해 전류가 골고루 잘 흐르지 않으면 전자기기 고장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배터리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시기가 시동 걸 때입니다.
 
시동 걸 때 실내등/전조등/후미등의 깜빡임이 시작되었다면 배터리를 교체할 시기라고 봅니다.
 
저의 경우 6개월 전부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고 교체하기 하루 전에는 스마트키가 먹히지 않는 일이 있었어요.
이미 늦었나 봐요.
 
다행히 블루링크로 문을 열고나니 다시 정상작동 했습니다만... 배터리 교체를 바로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델코 (Delkor) vs 로케트(ROCKET)

 
항상 궁금했지만, 결론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델코의 경우 외국에서 배터리의 역사가 꽤나 되었기 때문에 유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로케트 또한 요즘은 외제차량의 출고 배터리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성능이 떨어진다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기호에 맞게 고르시면 될 듯합니다.
 
저는 그래도 델코를 선택했어요. ㅋㅋㅋㅋ
이곳저곳에 재고가 많이 없어서.. 뭔가 더욱 끌렸습니다. ㅋㅋㅋ
 

# 어디가 저렴해?

부산 퍼펙트 상사 배터리 교체

 

저는 명절 기간 부산에 있었기 때문에 이곳저곳 전화해서 배터리 가격을 물어봤어요.
 
가격 범위는 보통 18~20만 원 사이.(AGM 95 기준)
 
저번에 코스트코에서 같은 제품 기준으로 20만 원이더라고요..
 
그러다가 이전에 아버지께서 바꿨던 곳이 생각나서 사장님께 문의드리니 가장 저렴한 가격이었어요.
 
아주 저렴합니다.. 저렴했어요. (가격은 사장님께 문의)
 
박리다매.
 
저야 같은 제품을 저렴하게 바꾸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그렇게 찾은 곳이 바로 부산 수영에 위치한 "퍼펙트 상사!" 
 
아주 줄을 서서 배터리를 교환하고 계십니다. ㅋㅋㅋㅋㅋㅋ
거의 5분이면 작업이 끝나기 때문에 기다림의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겨울철이라 방전도 잘되고 차량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예방정비 잘하셔서 자동차 오래오래 문제없이 운행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자동차 생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728x90
반응형